• 학회지검색
  • 편집규정
  • 논문투고규정
  • 논문심사규정
  • 연구윤리규정
  • 학회지구입안내

논문심사규정

학회지논문심사규정

제 1조(목적)

본 규정은 한국미용학회지에 투고한 제 논문의 심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편집위원의 선임)

편집위원장은 회장이 임명하고, 편집위원 및 심사위원은 편집위원장이 선임하여 회장이 임명하며, 편집위원 및 심사위원의 선정기준은 따로 정한다.

제 3조(심사위원의 선임)

개별논문 심사는 편집위원장이 전공, 학문적 기여도 등을 참작하여 제출된 원고의 내용 별로 상정하여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제 4조(논문심사)

  1. 논문 1편당 심사위원수는 3명으로 한다.
  2. 3인중 2인이 게재 불가로 판정한 논문은 게재할 수 없다.
  3. 심사위원에게는 소정의 심사료를 지불한다.
  4. 심사위원은 심사결과 요지서를 정해진 심사기간 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5. 심사결과는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로 구분하고, 이를 본인에게 알려야 한다.
  6. 심사위원은 심사결과를 판정하며,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를 명시하여야 한다. 심사위원의 명단은 공개하지 않는다.
  7. 심사결과 투고된 원고가 <게재 가>로 판정된 경우라도 그 후 원고가 표절 또는 기타의 사유로 게재가 불가하다고 판정될 때에는 심사결과에 상관없이 편집위원회에서 재심을 한다.
  8. 저자가 심사결과에 대하여 보완을 하지 않을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게재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제 5조(논문심사 절차 및 기간)

  1. 논문의 심사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논문접수
    (2) 심사의뢰 및 심사
    (3) 게재여부 판단
    (4) 최종 논문파일 및 투고료 납부
    (5) 논문수록
  2. 논문 투고 후 출판까지 3개월 이상이 소요될 수 있다. 그러나 재심의 경우에 그 이상의 기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3개월 전에 투고를 했더라도 게재가 다음호로 이월될 수 있으며, 학회지 각호별 투고편수에 따라서도 조정될 수 있다.

제 6조(편집위원 및 심사위원 선정기준)

  1. 편집 및 심사위원의 선정은 공모를 통해서 선발함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공모된 서류(이력서, 연구실적 목록)에 대하여 다음 각 호를 고려하여 편집위원장이 추천하여 회장이 임명함을 원칙으로 한다.
    (1) 편집 및 심사위원 수는 헤어, 메이크업, 피부, 기초과학 등의 전공에 따라서 적절히 배분하여 구성하되 투고되는 전공별 논문 편수에 따라서 조정할 수 있다.
    (2) 편집 및 심사위원의 경력을 가진 회원을 우선하여 선정할 수 있다.
    (3) 본 학회에 5년 이상 회원으로써 성실하게 활동한 회원
    (4) 본 학회지에 관련논문 투고가 많은 회원
    (5) 최근 3년간 연구 실적이 많은 회원
    (6) 출판에 따른 지역별, 학문적 기여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참조한다.
  2. 편집위원장이 논제에 따라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외부 심사위원을 위촉할 수 있다.
  3. 편집 및 심사위원의 선정은 2년마다 연초에 정기공고를 통하여 공개 선정을 한다.
  4. 정기공모가 성립이 안될 경우 편집위원장이 각호를 참조하여 상임이사를 제외한 회원 중 추천하여 회장에게 보고한다.
부칙: 이 논문심사 규정은 2011년 8월 1일부터 시행한다.

[1995. 06.제정]
[2007. 01.개정]
[2010. 01.개정]
[2011. 01.개정]
[2011. 08.개정]